1_ 분석 방안 수립
1) 분석 로드맵 설정
(1) 빅데이터 분석 기획 개요
1. NCS 빅데이터 분석 기획
> 빅데이터 분석 기획의 능력 단위 요소 : 도메인 이슈 도출하기, 분석 목표 수립하기, 프로젝트 계획하기, 보유 데이터 자산 확인하기
2. 분석 대상과 그 방법에 따른 4가지 분석 주제
- 분석 기획 시 고려사항 : 가용 데이터, 적절한 활용 방안과 유즈케이스, 사전 계획 수립
3. 분석 방법론
- 업무의 특성에 따른 분석 방법론
- 폭포수 모델(Waterfall) :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, 전형적인 SW 개발 방식
- 프로토타입 모델(Prototype) : 일부분을 먼저 개발하고 난 뒤, 요구 분석과 성능 분석, 개선 순서로 진행
- 나선형 모델 :
- KDD(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) 분석 방법론
- 1단계 -> 데이터셋 선택
- 2단계 -> 데이터 전처리 : 잡음, 이상치, 결측치 파악 후 재가공
- 3단계 -> 데이터 변환 :변수 생성, 선택 데이터 차원 축소, 학습용/검증용 데이터로 분리
- 4단계 -> 데이터 마이닝
- 5단계 -> 해석과 평가
- CRISP-DM(Cross Industry Standard Process for Data Mining)
- 1단계 -> 업무 이해 : 업무 목적 파악, 데이터 마이닝 목표 설정
- 2단계 -> 데이터 이해 : 초기 데이터 수집, 기술 분석
- 3단계 -> 데이터 준비 : 데이터 정제, 데이터 통합, 포매팅
- 4단계 -> 모델링 : 모델 기법 선택
- 5단계 -> 평가
- 6단계 -> 전개
- 빅데이터 분석의 계층적 프로세스
: 단계(Phase), 태스크(Task), 스텝(Step)
- 5단계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>> 널리 사용됨
post.naver.com/viewer/postView.nhn?volumeNo=27714302&memberNo=22344892
(2) 분석과제 발굴 방법론
1. 하향식 접근법
분석 대상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 때 사용.
- 1-문제 탐색 단계 : 문제를 탐색하는 단계, 4가지 방법 중 하나 혹은 다수를 사용
4가지 방법 :
비즈니스 모델 탐색 기법, 분석기회 발굴 및 범위 확장, 외부 참조 모델 기반 문제 탐색, 분석 유즈케이스 - 2- 문제 정의 단계 : 비즈니스 문제를 데이터의 문제로 변환
- 3- 해결방안 탐색 단계 : 기존 시스템으로 가능한지와 기업 자체의 역량이 있는지를 판단하여 탐색
- 4- 타당성 검토
2. 상향식 접근법
분석 대상이 무엇인지 모를 경우 분석과제 발굴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.
원천 데이터로부터 통찰과 지식을 얻는 접근 방법
- 지도·비지도학습 : 상향식 접근법의 하나로 머신러닝, 의사결정 트리, 인공신경망 모형, 주성분 분석 등이 있다.
- 프로토타입 접근법 : 시행착오 해결법이라고도 함.
(3) 분석 로드맵 수립
1. 분석 로드맵 수립 개요
- 분석 로드맵은 빅데이터 분석에 있어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단계.
분석 로드맵 수립을 위해서는 전략적 중요도, 비즈니스 성과 및 ROI, 분석과제의 실행 용이성을 고려해야 함.
2. 빅데이터 특징을 고려한 분석 ROI 요소
- ROI(Return On Investment) : 투자수익률
3. 우선순위 평가
- 시급성 : Value
- 난이도 : Volume, Variety, Velocity
'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셀레니움 - 시스템에 부착된 장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. (0x1F) (2) | 2021.02.21 |
---|---|
삼항 연산자 (0) | 2021.02.14 |
빅데이터 분석기사 1-1. 빅데이터의 이해 (3) (0) | 2021.01.22 |
빅데이터 분석기사 1-1. 빅데이터의 이해 (2) (0) | 2021.01.17 |
윈도우10에서 리눅스 환경 구동하기 Feat.우분투(Ubuntu) (0) | 2021.01.17 |